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르네상스 미술의 다면체와 수학

by yoyoz 2023. 3. 5.

르네상스 미술의 다면체


다면체는 우리가 르네상스 미술에서 찾을 수 있는 기하학적인 모양입니다. 그들 중 일부는 잘 알려져 있고,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이 플라톤의 텍스트에서 영감을 발견했기 때문에 "플라톤의 고체"라고 불립니다. 플라톤은 각 요소에 다면체를 할당했습니다. 불의 정사면체, 물의 정이십면체, 공기의 정팔면체, 지구의 정육면체, 그리고 십이면체의 정육면체. 여러분은 이 도구의 수학적인 부분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것입니다. 하지만 우리는 이 고체들이 삼각형과 사각형과 같은 다른 모양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이미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. 베네치아 산마르코 대성당에 있는 파올로 우첼로의 무제 모자이크는 르네상스 시대 예술 작품에서 다면체를 사용한 작품 중 하나이다. 여러분은 그가 이 타일 위에 다른 고체들을 그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. 그중 하나는 여러 조각으로 분해될 수 있는 매우 복잡한 다면체를 보여줍니다. 이 경우 다면체를 사용하는 것은 예술가가 깊이와 3차원에 대한 환상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다면체를 연구했고 "De Divina Proposione" (신의 비례에 대하여)라는 책의 삽화를 그렸습니다. Leonardo da Vinci’s illustration in “De Divina Proportione”는  그가 연구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. 그 예술가는 원근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그리고 그것들을 결합하여 고체를 만들었습니다. 이 기술은 깊이의 착각을 일으킵니다. 우리는 만약 우리가 그 모양을 만질 수 있다면, 우리는 그것을 돌려 그것의 모든 면을 3차원으로 볼 수 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. 고대 건축에서 다면체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이집트 피라미드를 얘기할 수 있습니다. 어쨌든 르네상스 동안, 다면체는 대부분 예술에 사용되었고 건축가들이 그들의 건물에서 그들이 제공하는 가능성을 정말로 탐구하기 시작한 것은 현대가 되어서였습니다.

 


<Glossary>

선형 원근법: 원근법을 만들기 위해 선과 소실점을 사용하는 그림 기법
단축: 전경 항목을 축소하여 원근법의 착각을 일으키는 그림 기법
에어리얼 퍼스펙션 : 배경 아이템을 흐리게 하여 거리감을 착각하게 하고 전경 아이템을 강조하는 페인팅 기법
소실점: 그림에서 소실점은 투시선의 수렴이며, 이는 3차원 그림의 환상을 만들어냅니다.
포커스 포인트: 보는 이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강조하는 그림의 아이템
페디멘트는 고대 건축물의 사원에서 흔히 발견되는 삼각형의 요소입니다.
고딕: 12세기부터 16세기까지 유럽에 매우 존재했던 건축물의 한 종류입니다. 유명한 예는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입니다. 고딕 예술에 대한 도구에서 그것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.

 

르네상스 미술 뒤에 있는 수학

 

The Golden number:
황금수는 수학에서 꽤 독특한 수입니다. 그것은 약 1,618개이고 종종 예술과 건축에 사용되며 우리는 그것을 언급하기 위해 그리스 문자 π (phi)를 사용합니다. 황금비율은 우리가 다른 분야에서 이 숫자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것입니다. 우리가 a와 b의 두 부분으로 선을 그었다고 상상해 본다면 우리가 황금비율을 사용할 때, 전체 길이를 긴 부분으로 나눈 것은 긴 부분을 짧은 부분으로 나눈 것과 같습니다. 

간단히 말하면, 다음 공식을 기억하면 됩니다.


그런 다음 황금 비율을 황금 직사각형이라고 하는 직사각형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.
그것이 가장 완벽한 모양으로 보였기 때문에, 많은 르네상스 예술가들과 건축가들은 그것을 그들의 작품에 사용했습니다.
선형 ab에서 수행한 것처럼 직사각형 AB를 두 개의 다른 부분으로 나눕니다:
사각형 A와 직사각형 B는 다음과 같다:
• 정사각형 A의 모든 변의 길이는 a이다;
• 직사각형 B의 긴 변의 길이는 a이다;
• 직사각형 B의 짧은 변 b의 길이.

 

 

황금비율

 

완벽한 직사각형을 갖기 위해, 우리는 같은 공식을 사용할 것입니다. 예를 들어 상상해 보았을 때
정사각형 A는 2cm x 2cm이다. 측면 b를 찾으려면:

황금비율

 

나침반과 눈금자를 사용하여 금색 사각형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:

  1. 1. 나침반의 바늘 끝을 중간에 놓습니다
    밑면: ½ a
    2. 나침반을 펴서 반대 각도에 닿게 합니다
    3. 바닥 연장선에서 곡선을 그립니다
    반대쪽으로 기울다
    4. 곡선의 시작부터 시작하는 직사각형 B를 그립니다
    사각형 A의 위와 아래 면 연장

 

아래를 통해 르네상스 미술에서 원근법, 황금비율, 다면체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.
A) 투시선
◦ 아래 두 번째 그림에 투시선 그리기
∙ 투시선의 수렴점에서 소실점을 그립니다.
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의 "이상적인 도시"에서 어떻게 되어있는지 보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.

 

Piero della Francesca, The ideal city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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